2023.11.02 오늘의 기록 (미니 프로젝트 완성)

2023. 11. 2. 20:29카테고리 없음

https://youtu.be/12tlF529wIs

드디어 미니 프로젝트를 완성하게 되었다.

 

총 5명의 팀원이 협업을 통해 만들어진 게임으로 더욱 뿌듯한 기분이 들었다.

 

마지막날 추가로 구현해야되는 기능들이 있었는데, 나는 게임종료 패널에 최고점수와 현재점수를 만들어주는 것이였다.

 

2주차 강의에 나온 내용을 토대로 만들어 주었는데, PlayerPrebs 를 사용해보았다.

 

데이터 저장하기

PlayerPrefs.SetFloat("bestScore", 어떤숫자값);

PlayerPrefs.SetString("bestScore", 어떤문자열);

 

점수는 정수값을 사용하기 때문에 SetInt 와 GetInt 로 사용을 했다.

 

데이터 불러오기

어떤숫자값 = PlayerPrefs.getFloat("bestScore");
어떤문자열 = PlayerPrefs.getString("bestScore");

 

데이터를 저장했었는지 확인

  • → 있으면 true 없으면 false

PlayerPrefs.HasKey("bestScore")

 

 

if (PlayerPrefs.HasKey("bestScore") == false) {

PlayerPrefs.SetFloat("bestScore", alive);

} // 최고점수가 없으면 현재 alive(currentScore)가 최고점수를 나타내기

else

{ if (PlayerPrefs.GetFloat("bestScore") < alive) {

PlayerPrefs.SetFloat("bestScore", alive);

}

} //현재점수가 최고점수일 경우 alive(currentScore)를 최고점수로 나타내기

 

최고점수 띄우기

public Text bestScoreTxt;

bestScoreTxt.text = PlayerPrefs.GetFloat("bestScore").ToString("N2");

 

위의 코드를 참고해서 적용한 방법은

 

bestScoreTxt.text= PlayerPrefs.GetInt("bestScore").ToString();

으로 적용을 해주었다.

 

미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수많은 코드들이 사용되었는데, 주석을 달아주면 시각화하기 좋은 것도 알게 되었다.

"100줄에 논리적인 코드보다, 1줄의 명확한 주석이 이해가 빠르다" 라는 코멘트 뇌리에 새기면 앞으로의 프로젝트에 있어서 도움이 될 것 같다.

 

추가로 오늘 시연영상 녹화와 미니프로젝트를 제출하게 되었는데,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느낀점은

아직은 많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강의 영상을 보면서 마냥 따라하기만 하다보니 실력적으로 향상은 어려운 것 같았다.

확실히 실제로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진행을 해보면서 오류와 충돌, 난관에 부딪히게 될 때 더욱 기억에 남았다.

 

같은 코드를 그대로 따라서 쓰는 것이 아니라 현재 필요한 내용에 맞춰 바꾸는 방법,

팀원들과 소통하고 협업하는 과정에서 프로젝트의 진행이 더욱 원활한 점이 이번 미니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하게 와닿았다.

 

부족한 내가 팀장이라는 직책을 맡게 되서 팀원들에게 미안한 점도 많았지만, 항상 친절하게 대해주고, 알려준 부분에 대해서 많이 감사함을 느끼게 되었다.

 

남은 부트캠프도 포기하지 않고 무사히 잘 마무리하면 한층 더 성장할 수 있을거라는 자신감이 생기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