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24 오늘의 기록 유니티 입문

2023. 11. 24. 20:33카테고리 없음

오늘은 유니티 입문강의를 듣게 되었다.

 

확실히 비주얼스튜디오만 사용하여 콘솔게임을 만들 때보다는 직관도 많이 생기고, 기능도 다양해서 더욱 재미가 있었다. 처음 유니티를 접할 때 몰랐던 기능들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점도 좋았다.

 

Scene 을 볼 때, 2D 화면으로만 봤었는데, 3D로도 시각화가 가능했다. 또, 왼쪽의 tool을 사용해서 위치를 옮기거나, 크기가 바꿀 수도 있었다. 항상 수치로 값을 정해줬는데, 대충 어느정도 오브젝트를 내가 손수 수정할 수 있게 된 것은 편리한 것 같다.

 

또한 시점 이동도 가능했는데, WASD 키를 사용하여 하늘을 날 듯이 움직일 수 있고, QE를 사용하여 시선의 위아래를 정할 수도 있었다.

 

입문강의에서는 기존 스크립트 내용들을 거의 다 만들어놓은 상태여서 추가로 작업하는 부분은 적었는데, 인풋 시스템을 활용한 기능은 새로웠다.

 

내가 원하는 키를 설정하여 기능을 구현할 수 있었고, 하나의 게임에 두개의 키를 각각 다르게 설정하여 간단한 2인용게임 Pong도 만들어보았다.

 

PPU 개념도 중요한 것 같다. Pixels Per Unit 의 약자로 1픽셀에 해당하는 사이즈를 조절 할 수 있는 기능이다.

PPU가 100이라면 스프라이트의 100픽셀은 게임 세계에서 1 유니티 단위이다.

 

새로운 접근 제한자도 배우게 되었다.

  • SerializeField
    • **private**로 선언된 변수를 인스펙터에서 직접 접근
    • 기본적으로 private 변수는 인스펙터에 표시되지 않지만, **SerializeField**를 사용하면 해당 변수가 인스펙터에서 수정 가능한 필드로 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