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29 오늘의 기록 애니메이션 총정리

2023. 11. 29. 20:32카테고리 없음

https://www.youtube.com/watch?v=Cru7ZVVgy28&ab_channel=%EC%98%A4%EB%8A%98%EC%BD%94%EB%94%A9

유니티 개인과제를 수행하면서 추가적으로 새로운 내용들을 추가하려고 하다보니 스크립트 작성이나, 애니메이션 적용하는 부분이 많이 헷갈렸다.

 

파라미터를 사용할 때 bool 값만 사용할줄 알았는데, bool 은 true 와 false 두 가지의 경우를 모두 스크립에서 지정해줘야 하는 부분이 있어서 점프를 구현하는 것이 어려웠다. 

 

public class TopDownJump : MonoBehaviour
{
    private Animator anim;
    private TopDownCharacterController _controller;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private void Awake()
    {
        _controller = GetComponent<TopDownCharacterController>();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anim = GetComponent<Animator>();

        if (Input.GetKeyDown(KeyCode.Space))
        {
            SetBoolParameter("IsJump", true);
        }
        else if (Input.GetKeyUp(KeyCode.Space))
        {
            SetBoolParameter("IsJump", false);
        }
    }
    private void SetBoolParameter(string isJump, bool value)
    {
        // Animator에 파라미터 값을 설정
        anim.SetBool(isJump, value);
    }
}

 

레거시 방법으로도 스크립트를 작성해보고 실행을 하려하니 오류가 계속 발생하기도하고, 애니메이션 컴포넌트를 제대로 가져오지 못하는 것 같다.

 

튜터님의 도움을 받아 Trigger 방식의 파라미터를 이용하면 false 값을 지정하지 않아도, 입력 시에만 애니메이션이 수행되도록 설정이 가능하다는 걸 알게 되었다.

 

개발자라는 직종이 코드를 짜는게 가장 중요한 것 같은데, 아직까지 코드 작성하는 방법은 너무나 어려운 것 같다. 
Chat GPT의 도움도 받아보고 적용중이지만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이 있어서 더욱 집요하게 공부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