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프로젝트 제작 과정(맵 만들기)

2024. 2. 27. 10:05카테고리 없음

최종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만들어진 과정을 자세하게 정리해보고자 한다.

맵만들기

맵은 2가지 방식으로 만들어보았다.

 

-Terrain 을 활용한 맵 만들기

지형만들기로 유용한 Terrain을 활용하여 맵을 만들어보았는데, 마우스 클릭이나 드로우를 통해 간단하게 지형을 만들 수 있다보니 곡선이나, 원하는 모양의 미로를 만들기 수월했다.

나무로 곳곳에 랜덤하게 배치가 가능했으며, 원하는 만큼의 높이도 조절이 가능하고, Smooth Height를 이용하여 표면을 매끄럽게 만들 수 있었다.

Terrain을 활용하여 만든 Circle 모양의 미로맵

Terrain 방식의 단점은 지형이다보니 캐릭터가 특정 속도를 도달하게 되면 벽을 타고 올라갈 수 있는 점이다. 뿐만 아니라 원하는 곳에 색상이나 모양을 통일감있게 만들고 싶어도, 높낮이를 조절하는 방식에서는 한계를 접하게 되었다.

 

-ProBuilder를 활용한 맵만들기

ProBuilder 를 이용하여 Cube 모양의 오브젝트를 만들어서 미로를 만들어보았는데, 확실히 모양도 깔끔하니 정돈 된 미로의 모습을 만들 수 있었다. Extrude Faces 를 활용하여 면을 확장시키면서 미로를 만드니 Cube 오브젝트의 갯수도 줄어들고, 미로 바닥에 설계도를 깔고 그대로 만들기만 하면되서 엄청 수월했다.

각 Cube 마다 다른 Material 을 적용하여 위치나 방향감을 찾기도 좋았고, 맵이 단순화 되어 오랜 시간 미로를 찾아 헤매는 단점을 보완할 수 있었다.

ProBuilder을 활용하여 만든 네모 모양의 미로맵

최종발표 및 협력사 전달용 브로셔를 작성하기 위해 모든 팀원들이 만든 기능을 모아보고, 유저테스트 피드백을 토대로 업데이트도 진행하려고 한다.